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강예린 이치훈 dr1373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강예린 이치훈
학생 :: Student
dr1373

건축에서 한눈팔기 #

SOA의 작업들은 건축과 예술을 결합한 작업들이 두드러져 보였다. 그들의 사례를 보면서 든 생각은 건축의 영역이 과연 어디까지일까였다. 사실 건축은 예술영역은 물론 조경, 도시, 가구, 인테리어, 조명과 더불어 심지어는 설비 등 기계공학적인 분야 혹은 그외의 분야들과도 충분히 결합할 수 있은 분야이다. 하지만 건축을 공부하거나 건축실무를 하는 건축계의 사람들은 이를 자주 잊거나 모른 채 지내는 것만 같아 아쉽다.

우리 건축계 사람들은 오로지 건축만 한다. 어디가도 건축만 보고 건축만 읽고 건축만 쓴다. 정말 어느 분야의 사람들이 또 이럴까 싶을 정도이다. 그런데 그러다보면 신선한 아이디어가 채워지지 않고 밑바닥이 드러난 빈약한 아이디어만 계속 쥐어짜게 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 건축계 사람들이 SOA처럼 다른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눈을 부지런히 팔아야하는 것이다.

실제로 주변에 건축하는 친구들 중에 이런 사례도 여러번 보았다. 건축이 너무 어려워서, 하면 할수록 더 모르겠어서 건축을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하고서 건축생각 안하고 딴 생각만 하다가 우연히 다시 건축을 했는데 전보다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온 것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당연한 결과이다. 그 친구는 전에 못 보던 혹은 안 보던 신선한 것들을 보고 왔으니 그 설계도 당연히 더 신선해진 것이다. 그래서 교수님들이 그러나보다 제발 좀 설계실에서 나가서 놀아라고. 앞으로는 건축말고 다른 생각하는 데에 죄책감 가지지 않고 좀더 당당하게 한 눈팔면서 살 수 있을 것 같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