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강예린 이치훈 heew37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강예린 이치훈
학생 :: Student
heew37

협업을 통한 건축의 발전가능성 #

융합이 떠오르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 다양한 영역으로의 분화보다는 다양한 분야 간의 융합이 더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SOA 건축의 협업 작업도 그 흐름에 따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반적으로 폐쇄적이고 다가가기 쉽지 않은 분야인 건축이 다른 분야와 협업을 시도하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인 일이다. 그 중에서도 춤이라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영역과 협업을 시도한 것이 흥미로웠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무용을 함께 시도하기도 하는 등 소통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다른 영역과의 협업은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이 시도를 통해 건축의 영역이 확장되고 건축의 폐쇄적인 성향이 옅어지는 것 같아 그만큼 가치가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협업작업에 한계가 있어 보여 아쉬웠다. 냉정하게 결과만을 보고 판단해보자면 춤에 공간적인 성격을 더한 것 외에 다른 특별한 것은 없었다. 춤과 건축의 협업이었지만 춤 쪽에 중심이 치우친 것 같아 아쉬움이 컸다. 강의 후 질문 중에 협업작업을 통해 건축적으로 얻게 된 새로운 생각이나 영향이 있었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건축가가 특별한 대답을 하지 않는 것을 보고 협업에 한계가 있다는 생각은 더 굳혀졌다. 춤과의 결합을 통한 건축적인 변화는 무엇이 있을 수 있을까. 조금 더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시도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건축이 새로운 영역과 협업을 시도하고 영역을 확장시켜가는 것은 참 고무적인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소극적인 시도에 그치지 않고 조금 더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협업을 이룬다면 분명 건축의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풍성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