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강예린 이치훈 hellojenny123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강예린 이치훈
학생 :: Student
hellojenny123

(제출되었다 생각했으나 제출오류를 뒤늦게 알아서 늦게 제출합니다)

건축적인 것이 무엇일까 라고 했을 때 과연 나는 제대로 설명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물론 정확히 정의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동시에 단순히 건물을 짓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도 확실하다.

처음에 SOA에서 말하겠다고 선언한 세가지는 새동네 프로젝트, 도서관 산책자, 건축영화제 이다. 이것만으로도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의 범위가 굉장히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그렇다면 그들이 추구하는 건축은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다. 사실, 초반 즈음에 설명했던 전시 프로젝트에서는 물음표가 가득 생기는 느낌이었다. 이 프로젝트 안에서 건축이 내는 목소리는 과연 분명한가, 모르는 사람이 보아도 건축이 함께 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이 많이 들었고, 반대로 동시에 다른 영역과의 콜라보레이션 안에서 굳이 건축이라는 영역이 꼭 큰 목소리를 내야 의미 있는 작업이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 역시 들었다. 그것은 아마 지금 학생전시 프로젝트에서 비슷하게 타과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더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 않았을까 한다.

어떤 일을 하게 되든지 독자적으로 홀로 일하게 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분야와 함께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정도는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SOA에서는 어떤 생각으로, 어떤 입장을 가지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이유를 더 알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질의응답 시간에서도 그것에 대한 질문이 여러 가지 형태로 많이 나왔으나 충분한 대답이 전달되지 않았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