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김성우 heew37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김성우
학생 :: Student
heew37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건축 #

평소 1인주거에 관심이 많았다. 1인주거는 해가 갈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1인주거 공간은 여전히 참 열악하다. 1인주거하면 원룸으로 대응되는 것이 현실이고 최근엔 소위 풀옵션 원룸이 1인주거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다. 1인주거에 거주하는 다양한 사람들.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르고 상황도, 요구도 각기 다르겠지만 그들에게 주어지는 공간은 다 거기서 거기이다. 우리나라 1인주거 유형은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강의는 상당히 희망적이었다. 도시형 생활주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새로운 프로토타입의 제안이 신선했다.

N.E.E.D. Architecture는 원룸이 프로토타입을 잠식해가는 도시형 생활주택 현황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토타입을 제안하고 있었다. 기존 도시형 생활주택의 대부분이 공용공간이 없고, 도시와의 관계에서 마당 등의 중간공간이 부재한 것을 문제로 삼고, 최소한의 개인공간을 가지되, 공공공간을 공유하고, 개인영역과 도시영역의 사이공간을 가지도록 하자는 생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그렇게 지어진 상계동 주거복합 프로젝트는 각각의 세대가 개별 야외공간을 가지는 도시형 생활주택이었다. 각각의 야외공간을 통해 개인영역과 도시영역의 사이공간을 가지게 하겠다는 생각이 보였다. 그러나 개별 야외공간을 둔 것 이외에는 개선된 점이 없어 해결방식이 소극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특히 공공공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고 느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업 논리가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주거분야에서 새로운 도심주거 프로토타입을 제안하고자 했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김성우 건축가는 새로운 유형의 주거에 대한 요구는 많지만 현재 한국 도심주거의 스펙트럼은 좁고 그 스펙트럼을 넓혀주는 것이 건축가가 해야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제 우리 사회는 보다 다양한 주거유형을 요구하고 있고 그것을 충족시켜주는 것이 건축가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스펙트럼을 넓히려는 건축가들의 노력으로 다양한 요구가 충족되는 우리나라 주거문화가 형성되기를 기대해본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