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김성우 jiyongseong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김성우
학생 :: Student
jiyongseong

이번 강의는 서울/도심/거주의 실험이란 주제였다. N.E.E.D는 Housing 과 Asing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설립 전의 경험을 토대로 돈으로 규정되어진 건축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건축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고, 자본주의의 의해 형성된 서울 주거형태의 변화 대해 리서치를 하고 주거의 안정성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생각을 끊임없이 연구했다.

상계동 주거복합 프로젝트에서는 결과적으로 공용공간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계획은 건축주와의 의견대립으로 실현되지 않았지만, 개인공간에서 벽으로 인해 도시와의 단절을 창과 테라스를 통한 도시와의 연결을 시도 했고, 결과적으로도 잘 해결된 것 같았다. 중곡동 주거복합 프로젝트에서는 개인공간과 도시의 단절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계속 되고, 공용공간의 활성화 방안으로 공용 테라스를 두고 개인 테라스와 시각적으로 연결이 가능하게 해놓고, 계단의 쾌적함도 높여주기 위한 노력도 들였다. 또 내부에서는 Share housing의 개념을 도입해 거실과 주방 화장실은 공용으로 사용해 최대한 공용공간의 면적을 넓히었다. 마지막 프로젝트는 전문사 학생들의 작업이었는데, 다가구 주택과 다세대 주택들이 현재 원룸의 형태의 주거형식으로 대부분이 바뀌고 있는데, 이게 수익을 남기기 위한 구조여서 결과적으로 사람을 위한 공간이라기 보단 돈의 논리로 건축물을 분할하고 구성하고 있다. 근데 이러한 자본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개개인도 주거에 대한 불안정성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데, 학생들이 자기의 돈으로 수익성을 추구하지 않는 주거형태를 형성하여 건물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환경에 쾌적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주거의 안정성을 줄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었다.

이번 강의는 나에게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다. 자본주의 구조에 의해 형성되어진 주거형태의 현 상황의 문제점을 깊이있게 볼 수 있었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던 점이 유익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