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김성우 peteycrack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김성우
학생 :: Student
peteycrack

많은 생각이 들게끔 한 강연 내용중에서 힘있는 결정이 중요 하다는 김성우 소장의 한마디가 가장 강하게 와 닿았다. 왜냐하면 설계도중에 항상 느끼는 선택의 망설임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지체는 내 자신에게 가장 큰 고질적인 문제였기 때문이다.

지난 4년은 건축공부하면서 밤샘해오던 시간이 얼마나 많을까? 빨리 결정하지 못해 고심으로 끌려가다 결국 마지막엔 대충 끝내버리는 작업을 해오면서 빠르고 힘있는 결단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깨달아 왔다. 일정시간내에 끝내지 못하기때문에 더욱 고민을 하게 되고, 고민을 계속 하다보니 더욱 시간이지 지체되어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내 자신뿐만이 아니고 여느 건축학 학생들도 어느정도 동의하리라 생각된다. 학우중 한명의 지난 성탄절 소원이 농담반 진담반으로 결정장애가 없어지는것이기도 했으니 말이다. 김성우 소장 또한 결정권자의 우유 부단함과 더딘 진행력 때문에 수 많은 날들을 야근과 밤샘작업으로 보내야 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점에서 김성우 소장의 빠르고 강한 결단력을 배우고 싶다. 강연의 초반부에서 그는 N.E.E.D.를 개소하기 이전에 해오던 실행되지 않은 모든 프로젝트를 소개하였다. 7년의 작업을 해오며 그는 그러한 경험에서 결단력을 길러올수 있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결단력이 부족하면 항상 바빠지기 마련이다. 김성우 소장도 빠른 결단력을 가지고 야근 일수를 줄이고, 그가 원하는 주거 리서치와 같은 생산적인 일에 몰두 할수 있게 되는것이라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건축설계에선 신속하지만 바르고 강한 결정이 핵심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빠른 결정이 중요하다’ 라는 이 김성우 소장의 심금을 울린 한마디가 앞으로의 내 건축설계 직종 생활에 큰 반향이 될 것이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