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오신욱 helloaran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오신욱
학생 :: Student
ARAN

raum_ 내러티브와 들띄우기 #

현대 건축의 추상성은 무엇이고 왜 극복의 대상이 되는가?

건축에 대한 복잡한 생각들이 건물이라는 물리적 대상으로 표현되는 과정에의 문제인 것 같다. 그리고 추상성의 극복이라는 말은 건축주든 사용자든 건물의 잡히지 않는 '들띄워진' 생각들을 잡히게 만드는 과정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신욱 소장은 강연에서 이러한 건축에서의 사유는 결국 이미지화, 곧 skin 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하셨는데 조금 더 생각해보게 만드는 부분이 되었다.

건축에서 관념을 표현하는 방법은 스킨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스킨에 대한 언급만 하신 것은 의아한 부분이었다. 내부 공간을 밖으로 표출하기도 하고, 주변과의 관계를 맺는 경계가 되고 혹은 그냥 밖으로 보이는 인상, 이미지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기도 하다. 그렇지만 이미지와 실체는 다르지 않을까.

건축이 가져야 할 본질부터, 공간, 형태, 기능 모든 것에 다 관심을 가지지만, 특히 관계맺기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연, 인간, 기능, 이용자, 도시 등과의 관계 맺기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오신욱 소장이 ‘도시건축포럼b'-부산의 도시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모임-에서 토론했던 스킨과 스키마에 대한 내용이다. 주변과의 관계를 맺는, 소통을 하는 매개로의 skin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주변과의 소통을 하는 입면이란 어떤 것일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