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이은경 ghdwngus21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이은경
학생 :: Student
ghdwngus21

EMA를 대표해서 이은경 소장님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는 3가지였다. 많은 Client들을 한꺼번에 만나는 Project는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협업을 통한 Project는 또 어떻게 진행되는지. 마지막으로 젊은 건축가로서 미래의 건축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인 사무실공간을 활용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을 제시해주셨다.

EMA가 제시한 Project 중에서 임대주택에 관한 이야기를 빼놓지 않을 수 없는데, 나에게는 주택의 공공성, 혹은 임대주택이라는 개념과 정책에 대한 이야기보다 사용자와 설계자간의 미묘한 줄다리기가 더욱 흥미진진했다.

임대주택과 공동주택이라는 특성상 공공성을 띌 수 밖에 없는 상태. 사용자들이 원하는 충분한 개인공간의 확보와 기존의 설계목표였던 공공장소의 공존은 주어진 제약조건 속에서 설계자가 끊임없이 고민해야할 부분이었다. 이은경소장님은 이러한 부분을 중앙계단과 다목적실, 그리고 옥상공간을 활용함으로서 해결했고, 그것은 충분히 건축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할만했다. 물론 이러한 과정속에서 느끼는 바는 학생들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공학도의 입장에서 바라본 Project의 진행과정은 건축설계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공공주택의 경우 어떠한 부분이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는 강연이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라고 한다면, 앞서 말한 3가지 주제 중 ‘협업을 통한 Project’의 이야기가 부족하다는 것인데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로서는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였기 때문이다. 보통의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건축학과의 설계수업은 개인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설계안을 Develop 시키고 , 교수님의 Critic을 통해서 점차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아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건축공학과의 경우 5~6명에서 팀을 이뤄 각자의 의견을 내세우며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Team Project로 설계수업을 진행해왔다.

수 많은 의견충돌과 각자의 시간 조정 등 부딪히는 일이 한 두 개가 아니었기 때문에, 소장님의 경험을 들어보고 실무에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속에서 있는 문제점이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노하우가 궁금했다. 하지만 오래도록 함께 일을 해왔던 분과의 작업이라 대화의 형식으로 진행했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Episode가 없었기 때문에 행여 박철수 교수님께서 이러한 경험이 있으시다면 현재 처음으로 팀프로젝트 설계를 진행죽인 건축학과의 4학년 학생뿐만아니라 모든 타과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경험을 들려주셨으면 좋겠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