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이은경 hellojenny123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이은경
학생 :: Student
hellojenny123

여러 가지 제약이 생기면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현실은 학교과제와는 달라’ 라는 얘기를 듣기 마련인가 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었다. 강의가 끝난 후의 대화의 방향은 지난 주와는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현재 공동주거에 대한 과제를 진행하고 있는 학기여서 강의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지만 관심이 더 갔던 부분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프로젝트는 대체로 항상 주어진 대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시작했다. 그런 면에 있어선 현재 우리가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식과 흡사한 점이 많다고 생각했다. 만들어내야 할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그리고 대지를 분석한다. 여러 가지 시각에서 대지를 분석하고 나면 건물에 대해서 생각한다. 전체적인 흐름을 보았을 때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최선의 환경을 제공해주려 한다. 공공성을 생각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하나하나를 모두 고려할 수 없지만 과연 우리가 디자인을 하면서 생각하고 결정을 하는 것들이 정말 현실에 적용했을 때에도 그대로 작동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늘 든다. 예를 들어 공공성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해준다고 하였을 때 사람들마다 커뮤니티를 느끼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물리적인 장치, 프로그램적인 요소를 대입한다고 해서 그것이 생각대로 진행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MA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대지, 만들어 내고자 하였던 공공성, 전체적인 이야기들을 보았을 때 그들은 건축가로서 배움을 얻은 것을 종합하여 최대한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것이 건축가로서 해야할 일 이라고 느끼는 것 같았다. 어쩌면 조금은 멀리서 제스쳐를 취하고 있다고 느껴지지만 정답은 없고 해결방법 또한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생각하고 있지 않던 부분에 대해서 새로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