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이은경 jdez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이은경
학생 :: Student
jdez

강연 2 EMA 이은경 #

서로 이웃으로 살기위한 프로젝트에 대한 강연은 현재 4학년들이 진행하고 있는 공동주택의 마스터플랜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강연이었다. 많은 거주자들이 공공에 대한 요구보단 자기집의 면적이라던지 방의 개수 등을 알고싶어 했고 자신의 집에 대한 요구들만 제시했다는 점에서 어찌보면 아직 우리사회는 공공에 대한 의식이 매우 부족하단 생각이 들었다. 아파트가 득세하고 집을 거주의 대상이라기보다 투자의 대상으로 보고 있는 우리나라사람들에게 공공주택이란 아직 낯설고 어려운 단어가 아닐까.

물론 여러 가지 사례중 만리동 예술인 협동조합 같은 거주자들이 공공의 공간을 우선시하고 그들의 생활공간을 양보하는 등 공공주택에 적합한 태도로 임했던 거주자들도 있었지만 그 수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나는 강연 내내 공공의 의식을 깨우치기 위해선 어디부터 출발해야 하는지 고민했다. 이번 강연은 나에게 ‘집’을 투자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그른것인지 옳은것인지부터 판단하게 했고 사회 안에서 공공의 필요성과 자신의 이득과의 갈등이 일어났을 때 어느편 손을 들어주어야 하는지도 고민하게 했다.

강연의 뒷부분은 공동설계, 일상을 위한 공유공간같은 함께하는 설계과 공간에 대한 내용이었고, 여러 가지 방법의 공공의 협업에 대한 사례가 되었다. 강연의 전반적인 내용은 가볍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이었지만 강연을 듣는 내내 나는 굉장히 무거운 기분이었다. 강연의 내용보단 그 내용에 의해 내가 생각하게 된 부분들이 건축과 학생으로써 계속 고민해야할 부분인 것 같았다. 이은경건축가에게 공공과 개인간의 갈등에서 어느 가치를 우선시 하는지 묻고 싶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