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이은경 zixzixzix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이은경
학생 :: Student
zixzixzix

요즘 팀원 여섯명과 함께 공동주택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럿이서 함께 설계를 진행하는 것도 처음이었고,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큰 규모에 공동주택이라는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도 처음이라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것이 큰 어려움이었다. 그러는 중에 때마침 이번 강의 주제가 ‘공유다면체’로 공동주택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내가 고민하고 있는 것에 대해, 내가 어려워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생겼다.

조용하고 차분하게 진행되는 강의였지만 전혀 졸리거나 지루하지도 않았다. 강의는 마치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가 잠깐 답지를 들춰본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했다. 신기하게도 공동주택을 다루는 과정에서 이은경 건축가가 고민한 많은 부분이 지금 우리가 고민하고 어려워 하는 부분이었다.

공공주택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자연스럽게도 ‘공유’라는 개념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은 특별하거나 거창한 의미가 아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마을’ 이라는 곳, 사람 사는 곳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했다. 우뚝우뚝 솟은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를 통해 바로 내 집 앞 현관까지, 내가 사는 동네와, 이웃과의 특별한 교류 없이 한번에 도달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아파트가 있기 전 기존의 마을에서는 집과 집이 마주하고 있고 그 앞의 길과 마당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그 공간을 서로 공유하고, 서로가 사는 모습이 보이고, 만나서 인사하고 함께 무언가를 할 수 있었다. 우리는 과연 기존의 다세대 주택보다 높게 적층 될 우리가 만드는 공공 주택에서도 마을에서, 그리고 길에서 벌어지던 ‘일상의 공유’, ‘공간의 공유’가 어떻게 일어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공간을 만들어 준다고 한들, 과연 그곳에 살게 될 사람들이 우리가 의도한 데로 살아줄지도 의문이었다.

가양동 공동주택과 만리동 예술인 협동조합 공동주택 이야기는 그런 점에서 아쉬움이 많았다. 제주 협동조합 주택과 달리 관에서 진행된 프로젝트인 만큼 ‘공유’라는 가치에 대한 합의 없이 모인 사람들과 함께 의견을 조율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마지막에 가서는 건축가가 처음 생각했던 것 보다 ‘공유’라는 것이 차지하는 부분이 작아지고, 공유 공간에 대한 사용이 어떻게 될 것이라는 합의 조차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는 부분이 참 현실 적으로 와 닿았다. 어쩌면 공동육아 라는 것도, 개인의 예술작업을 위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도 생각만 하는 사람의 머리 속에서 나온 꿈 같은 이야기가 아닌가? 공유하는 삶이 좋아, 우린 원래 다들 그렇게 살았었어, 조금 불편하더라고 서로 돕고 나누며 함께 살아 하는 것이 어쩌면 나는 남 신경 안 써도 되는 꽁꽁 닫힌 곳에 살면서 너는 그렇게 살아 하는 강요는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제주 협동조합 주택 이야기에서 ‘공유’라는 가치를 이해하고, 합의한 사람들이 모여 공동주택을 만들 때 개인에게 할당될 면적보다는 공공이 함께 쓰는 공간, 그러한 영역에 더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그것에 동의 했다는 점에서 공유라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한 공동주택이 한낮 꿈은 아니라는 확신을 가졌다. 건축가 스스로도 사무실을 ‘공유’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공간뿐만 아니라 일상, 그리고 생각, 일 까지 점점 많은 부분을 공유하며 살아가는 것을 보고 어쩌면 우리는 공유하는 삶을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이 그것을 모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지금 우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지나치게 이상적인 마을이 되어서는 안되겠다. 조금 덜 이상적이더라도 더 현실 적이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공유’ 라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가 어떠할지, 어떤 모습일지, 어느 정도일지 고민하게 되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