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정영한 2011872024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정영한
학생 :: Student
2011872024

정영한 소장님은 건축물에 기하학, 미궁 등의 개념을 들여와 설계하면서 통상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건축과는 다른 접근을 한 것 같았다. 많은 학생들의 작품과 건축가들의 작품은 어떤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에 초점을 맞추거나, 건축적인 새로운 개념을 들고 와서 설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정영한 소장님은 기하학이라는 개념을 설계의 시작으로 삼았고, 3의배수, 정방형 창을 들여와 설계를 하였다. 또한 미궁의 개념을 가져왔다고 설명해 주셨다. 어떠한 이론을 자신의 건축에 접목시켜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신선했고 단순히 공간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란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하지만 소장님이 말하신 미학적 개념이나 왜 3의 배수를 들여왔어야 했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존재했다. 1800의 크기를 가진 정방형창이 내부 사람의 활동을 가장 잘 보여주는 창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 왜 3의 배수를 도입하였고, 1800이란 치수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조금 부족했다. 또한 미궁의 개념을 들여왔다 하였는데, 미궁은 한 번 들어가면 나오는 길을 잘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주된 개념이다. 하지만, 소장님의 주택 설명을 들을 때에는 미궁의 다른 특성을 넣으신 것 같았다. 이러한 부분이 설명을 듣는 데에 있어서 혼란을 오게 하였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건축에서 내 작품을 설명할 때에 주된 개념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건축가 혹은 학생이 자신의 작품을 설명할 때에 주된 개념에 대한 타당성과 설명이 부족하다면 설명을 듣는 사람은 그것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단순히 ‘건축과 사람들은 주관적이다’ 라는 것으로 그 의문점이 해소되지는 않는다. 또한, 건축물이 지어지고 난 이후에는 그 주변환경에 영향을 주고, 내부에서 사람이 어떠한 활동과 생활을 하게 되느냐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예술가들처럼 이론이나 미적인 추구만을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과 현실적인 부분이 잘 결합된 건축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