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과문화 정영한 heew37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과문화/정영한
학생 :: Student
heew37

아키홀릭의 정영한 건축가는 지금까지 강의를 통해 봐왔던 젊은 건축가 중 가장 경력이 많고 나이가 있으신 듯 했다. 그래서인지 건축에 대한 생각이나 주관이나 뚜렷한 편이었고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추구하는 개념을 바탕으로 설명되어졌다. 간혹 개념과 건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는 것 같지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뚜렷한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들이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많은 프로젝트 중 9X9 실험주택과 6X6 주택이 제일 흥미로웠던 것 같다. 기본 기하학을 바탕으로 창의 크기, 가구의 치수 등 세세한 부분까지도 기하학적 규칙을 따르지만 공간이 열리고 만나는 방식 등에 의해 기하학이 흐트러지고 다양한 공간적인 느낌을 내는 것이 재미있었다. 또한 덧창이나 moving wall 등을 이용하여 공간의 변화를 주는 방식도 새로웠다. 작은 주택이기에 가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furniture corridor를 두거나 furniture tower를 만들어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훌륭한 공간을 만들도록 하는 대응방식이 상당히 신선했다. 현재 스튜디오에서 공동주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3X3 공간을 기본으로 하는 최소한의 1인주거를 구상하고 있기에 아키홀릭의 주택 프로젝트가 더 흥미롭게 다가왔던 것 같다.

건축가가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건축을 해나간다는 것. 또한 건축가가 끊임없이 새로운 생각을 가지고 시도한다는 것. 상당히 이상적이지만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아키홀릭의 프로젝트들을 보면서 자극을 받았다. 나도 나의 분명한 목소리로 새로운 영감을 주는 건축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