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건축설계 4 윤정원스튜디오 도시읽기 최지혜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건축설계 4/윤정원스튜디오/도시읽기
학생 :: Student
tepes1108

명동: 도시조직의 변화 #

오랜 시간에 걸쳐 생겨난 도시조직에는 시간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도시적, 사회적 상황들이 함께 드러나기 마련이다. 이처럼 도시 조직을 만든 다양한 요인에 따라 도시조직은 각기 다른 형태를 갖게 되며, 때문에 같은 시기의 같은 지역일지라도 공간이 가지고 있는 성격의 차이로 인해 각각 다른 형태의 도시조직이 만들어질 수도 있고 같은 성격을 지닌 공간이었더라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변화로 인해 다시 각기 또다른 도시조직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명동은 중심상업가로로서 명동만의 특별한 도시조직을 갖고 발전시켜왔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이와 같은 생각을 바탕으로 명동지역 도시조직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명동_1912 #

1912년까지 명동에는 특별한 도로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한일합방 이전 도시계획의 주체가 조선정부였고, 따라서 일본인 거류지였던 이곳의 도로 개보수에 대해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1885년 개항 이후 진고개길을 중심으로 상행위를 시작했던 일본인들은 이곳이 상업가로로서 부적절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도로체계에 적응하며 생활했던 것이다.

명동_1929 #

몇 개의 필지가 사라지면서 현재의 한국은행 앞 사거리 위치에 광장이 형성되었다. 경성부의 행정을 담당하는 경성부청과 조선경제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은행 그리고 정보통신의 중추인 경성우편국으로 둘러싸인 이 광장은 남촌의 새로운 중심이자 경성의 행정.경제의 중심이 되었다. (도시계획에 의한 광장의 형성) 또한 기존의 필지들이 상업적 목적에 따라 큰 길에 최대한 많이 면하기 위해 점차 분할되기 시작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명동_1940 #

대부분의 경우 도로나 가구체계의 변화 없이 기존의 필지가 더욱 세밀하게 분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필지조직의 밀도가 높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주로 확장된 상업가로를 따라 필지가 분할되고 있고 이같은 필지 분할 과정에서 새로운 도로가 생성되기도 한다. 그리고 기존 도로 아래에 새로운 도로가 형성되었는데, 높은 지가와 이미 밀도 높게 형성된 기존 점포들의 영향으로 진고개길(기존 도로)의 직접적인 확장을 시도하기 보다는 이곳 남쪽에 새로운 도로를 개설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명동_1963 #

한국 전쟁으로 인해 명동지역의 도시조직은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다. 이는 전후 벌어진 복구사업을 통해 재건되었는데 명동지역의 복구는 토지구획정리사업이란 도시계획의 방법을 통해 1952년~1962년에 걸쳐 이루어졌다. 복구의 결과 기존의 구불구불하던 도로는 직선의 도로로, 부정형한 필지는 정형한 필지로 변하여서 전체적으로 격자형의 현대적인 도시조직이 생겨났다.

명동_1983 #

1970년대 명동은 재개발 붐, 건축규제 완화, 자동차 통행의 허가로 고층건축물이 들어서고 1978년 명동 2가 구역이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되었으나 지역 상인들의 반발로 실제 재개발이 진행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명동의 주변으로는 재개발의 여파가 지속되었으며 이에 명동 또한 내부 중앙로에 면한 건물들은 고층화되고 명동 2가 지역의 중소형 건물들은 기존 건물로 남아있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2중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도심 교통의 분산을 위해 삼일고가도로가 1971년 완공되었다.

명동_2013 #

자동차가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고 도심을 질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치되었던 삼일고가도로는 시민의 보행권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2003년 철거되었고, 명동 내부는 1984년 보행전용도로로 차량출입의 제한이 실시되면서 강북의 대표적인 상업 가로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한 눈에 보는 도시조직의 변화 #

명동_높이의 변화 #

명동 카톨릭회관_제안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