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디자인정보학 권석영 #
Find similar titles

각 표제 형식을 지키면서, 내용에 맞게 재구성해보세요. 
* 참고문헌 작성방법: http://library.snu.ac.kr/Download?id=4393
* 연구가설 세우기: http://cmos00.tistory.com/162 -> 가설설정 부분 참고.

최종제출 #

  • 가로와 경계

가로는 물리적으로 양 측면에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는 선형의 3차원 공간으로 도시구조를 이루는 기본체계이다. 가로는 도시의 단순한 이동의 경로로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공간으로서 작동하고, 행위를 촉발시키기도 한다. (홍덕기, 박수옥, 구영민. 2011)

이동수단이 다양해짐에 따라서 가로의 크기와 규모, 형태 등은 다양해졌다. 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가로와 대응하는 방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그 경계영역 또한 단순히 물리적으로 규정짓기가 어려워졌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도시가 관계하는 방식이 과거와 다르고, 이는 도시공간 속에도 분명한 영향을 가져왔다. 예를 들자면, 근대의 개인공간이 몇 겹의 동심원적 공동체로 확장(개인공간 - 주거 - 근린주구 - 도시)되었다면, 현대에는 개인 공간이 도시와 직접 접하고 있다.(이주한, 김광현. 2008)

그런 점에서 공공공간의 개념 역시 많이 달라졌다.

공공공간은 엄밀히 말해 첫째로는, 공적 관심이나 정치적 이슈들에 관해 자유롭게 논의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영역의 의미('공론성')로 사용되기도 하고 둘째로는 사회 구성원 누구에게도 제한 없는 접근성과 이용권을 의미하는 '공통성'의 특성을 가진다. (조경진, 한소영. 2011)

여기에서는 고전적인 의미('공론성')을 지닌 공공공간보다는 접근성과 이용권을 의미하는 공통성으로서의 공공공간과 가로의 경계공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일반적인 지도에서 나타나는 경계의 인식을 벗어나고, 건축 계획시에 외부공간을 어떻게 고려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관찰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 대상지 _ 양화로 일대

살펴 볼 경계공간은 홍대입구역이 위치해 있는 양화로의 일부분으로 하였다.

Image

(그림1)에서는 양화로를 포함한 주변의 차가 지나갈 수 있는 가로를 표시하였다. 이 가로는 차량과 보행이 가능한 도로들이며 일반적인 지도에서 드러나는 형태이다.

(그림2)에서 보고자 하는 부분인 양화로의 차량과 보행가로를 분리하여 표시하였다. 이를 (그림3)에서 확대하여 보면 실제로 보행자에게 느껴지는 경계를 그려보았을 때, 8차선 도로와 4차선 도로에서는 가로가 분리되어 그 경계가 명확하지만 일반통행 도로와 2차선 도로에서는 보행자가 차량동선과 보행동선을 공유하게 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실제로 보행자에게 규모가 큰 도로의 경우는 투명한 경계벽을 형성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다지 경계선으로 인지되지 않고, 공공공간의 일부로서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Image

이러한 것을 마찬가지로 양화로를 중심으로 6개의 블록만 집중해서 보고자 하였다.

도시 공간에서 건축물은 가로의 물리적 형태를 규정하고, 그 경계를 형성한다. 특히 건축물의 입면은 건물의 내부공간을 한정하는 외부벽체인 동시에 가로를 구성하는 내부 벽체로서 작동한다. 하지만 이러한 이분법적인 근대적인 사고와 다르게 현대 도시는 건축이 가로와 맞닿는 경계면을 조절하여 가로를 건축의 내부로 끌어들이거나, 내부를 외부가로로 확장시킴으로서 공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지점들을 발견하게 된다.(홍덕기, 박수옥, 구영민. 2011)

(그림 5, 6) 에서는 가로공간보다도 더 적극적으로 도시의 공공공간의 역할을 해내는 건축경계선과 맞닿아 있는 공공공간의 바닥면적을 포함해서 그려보았고, 그에 의해 경계가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경계면을 만드는 건축물 외부에서의 변수요인들을 더 살펴보면 아래 사진과 같다.

Image

또한 사진 상에서 그러한 공간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림7)에서는 가로공간이 안전펜스에 의해 차량도로와 분리되어 있고, 건축물 앞 공개공지와는 그 사이에 가로수에 의해 경계지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가로수가 심어져 있는 공간은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기에 그 경계가 모호하다.

(그림8)에서는 같은 도로에서 반대편 도로를 보았을 때, 안전펜스와 중앙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 위치로 인해 반대편의 가로가 전혀 읽히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반대편 건물의 입면이 가로의 상황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요소로 작용하며, 그 입면은 상업공간에서 광고요소로(실질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오피스 공간이라 할지라도)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림9)에서는 건축법에 의해 설치된 공개공지이다. 건축물에 측면에 위치하여, 설치작품과 같은 요소를 함께 두고, 벤치로서 활용될 가능성도 있어보이지만, 두르고 있는 담이라는 경계면에 의해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림10)에서는 내부의 공간이 바깥의 영역으로 확장된 모습이다. 저층부에 주로 위치한 상업공간의 프로그램이 가로로 확장되어 외부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그림11)에서는 건물 앞 공지가 이용되는 모습이다. 실질적인 가로 공간의 약 절반 이상이 자전거 보관소와 버스정류장 등의 시설물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건물 앞 공지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보행 통로로서, 대체가로로서 이용된다.

(그림12)는, 건물의 진입공간 앞 필로티 공간으로 계획된 공지의 모습이다.

Image

위에서 살펴본 건축물 외부의 변수요인들을 2차원적인 지도위에 표시해보고자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알 수 있는 것은 지도 상에서 표현되는 경계보다 더 복잡한 인지적인 경계와 물리적인 경계들이 존재하고, 실질적으로는 그 경계가 모호한 지점들이 있기도 하다.

  • 결론 및 보완되어야 할 점

홍대 부근 중에서도 양화로에 있는 여섯개의 블록만을 살펴보았지만, 양화로 남서측의 걷고싶은 거리 등의 가로와 공공공간도 함께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가로나 공공공간이라는 것이 단순히 사람이 편하게 다닐 수 있다는 편리성 이외에도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 도로에서만의 관찰을 통해서는 볼 수 있는 맥락이 적기 때문이다. 또한 2차원적으로만 표현되고 살펴보는 것에서 그쳤지만 결론적으로 3차원적인 그림에서 변수요소와 건물과 사람들의 관계가 함께 표현되어야 할 것이다.

처음 가설로서 가로와 건축물 간의 경계공간이 딱딱하고 부드러운 정도에 따라, 공공공간의 활용도가 다를 것이라고 했는데, 양화로를 살펴보면서 생각보다 유동인구에 비해 공공공간의 활용도가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영향에는 딱딱한 가로경계에 의해서라고도 생각될 수 있지만, 딱딱함과 부드러움이라는 것은 상대적이기 때문에 좀 더 비교 대상이 명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양화로 이외에 비슷한 규모의 다른 가로들을 함께 비교해보면 좀 더 명확한 가설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연구가설 :: Hypothesis #

관심 있는 주제를 살펴볼 수 있는 가설을 3가지 이상 적어보세요. 
예) 재래시장이 오래된 곳은 주거만족도가 높다.  단독주택 주거자는 진보성향이 강하다. 일정 규모와 밀도의 어린이집이 있는 동네의 주거 만족도가 높다.

도로폭이 (넓은/좁은) 가로는 가로이외의 공공공간의 규모가 클수록 활용도가 (높다/낮다).

가로와 건축물 간의 경계공간이 딱딱하고 부드러운 정도에 따라, 공공공간의 활용도가 다르며, 경계공간이 (딱딱할수록/부드러울수록) 공공공간이 잘 (활용된다/활용되지 않는다).

관련 데이터 :: Data #

데이터종류, 출처, 범위, 형식 등등

필요, 조사할 데이터

공공공간의 정확한 범위 설정 (가로 + 공개공지 + 건축물 내/외부 공공공간 + 공원, 필로티 공간 + 수직동선) ex)카페의 외부공간은 공공공간으로 설정하지 않는다?

각 공공공간의 활성화 시간을 조사, 분석

공공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가로수, 차량, 가로의 폭, 건물의 입면, 건물과의 접속유형, 주차공간 등)

서울시 데이터 (건축물 이외의 변수를 함께 고려할 필요)

서울시 통계정보, 교통현황, 차량통행속도(구별/요일별)

서울시 통계정보, 사업체, 대형소매점 판매액 및 지수

서울시 통계정보, 사업체, 사업체현황(조직형태별/동별)

서울시 통계정보, 사업체, 사업체 창설년도(동별)

서울시 통계정보, 사업체, 사업체분포(다수업종/동별)

서울시 통계정보, 교통현황, 지하철혼잡도

지능형도시정보, 유동인구정보, 유동인구정보

공간데이터웨어하우스, 수목 공간정보, 가로수 공간정보

매핑 전략 :: Mapping Strategy #

대략의 스케치 업로드. 매핑의 범위 (시간적, 공간적), 시각화전략, 구동방식, 등등.

공간적 범위 _ 홍대부근으로 설정.

시간적 범위 _ 공공공간이 활성화되는 시간을 조사할 필요. ex) 건물 내부의 공공공간은 활성화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을 것.

참고문헌 :: Refereces #

선행연구 찾기 5가지 이상. 참고문헌 기입법 준수!

홍덕기, 박수옥, 구영민, 「부드러운 경계 공간 조성을 통한 가로경관 계획에 관한 연구: 고든컬렌의 도시경관론을 통한 송도 커낼시티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27(8), 2011.8

정혜진, 신병윤, 김광현, 「현대 도시건축의 '가로의 내부화'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25(12), 2009.12

김성도, 「도시인간학: 도시 공간의 통합 기호학적 연구」, 안그라픽스, 2014

Gordon Cullen, 「The Concise Townscape,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1983

이주한, 김광현, 「입체적 도시의 속성을 지니는 건축의 바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8권 1호, 2008

조경진, 한소영, 「역공간(Liminal Space)개념으로 해석한 현대도시 공공공간의 혼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제 39권 4호, 2011.8

박억철, 윤성원, 「도시경관의 조형해석과 디자이너의 직관 개입에 관한 기초 연구 : 고든컬렌의 이론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14 no.1, 2013.2

박소영, 황재훈, 홍병곤, 「현상학을 통한 Visual Sequence의 해석-Gordon CUllen의 이론을 대상으로」,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6권 제3호, 2011.06

김지하, 「도시흐름의 집적과 건축공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0

Incoming Links #

Related Classes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