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4Fall 디지털미디어 2 1:50 모형 rlatmf0420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2014Fall/디지털미디어 2/1:50 모형
학생 :: Student
rlatmf0420

현장과 도면 그리고 모형 #

논현동 스튜디오는 기둥이 없는 특이한 구조와 계단형태에 따른 독특한 매스형태 등 다룰 이야기가 많은 건축물이다. 나는 저런이야기들과는 조금 다르게 감성적인 면에서 느낀점을 이야기해보려한다.

위에 현장사진은 2층에서 3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사진이다. 자세히 보면 벽쪽과 바닥에 비치는 빛이 조명이 아니라 천창에 의해서 들어오는 빛이라는 걸 알수 있다. 벽돌로 쌓은 외부와는 다르게 내부는 조금은 차가운 노출콘크리트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천장에서 떨어지는 햇빛이 좀 더 따스하고 아름답게 느껴졌다. 기분좋은 천창에 3층으로 올라가는 길이 괜시리 신비로웠다.

이제 모형으로 만들기위해서 사무소에서 도면집을 받아와 평면들을 보는데 뭔가 어정쩡한 동그란 구멍이 그려져 있는걸 보았다. 평면에 그려진 천창이 그저 어색하게만 느껴졌다. 현장에서는 아름다웠던 부분이 도면에선 어색하게 느껴지면서 3차원의 공간과 2차원의 평면에서의 간극이 느껴졌다. 앞으로는 좀더 치밀하게 도면에서 공간을 느낄수 있도록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도면을 받고난후 1:50모형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현장과는 많이 다른 느낌을 받았다. 나름 디테일한 스케일임에도 불구하고 천창의 표현은 생략되었다. 일단 구조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외벽과 지붕을 만들지 않은 탓도 있지만 만들게 되었어도 자세히 표현을 하지 않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재료가 흰색의 우드락이였고 구조나 형태에 대한 이야기보다 빛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은 중요하지 않게 미루어졌기 때문이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