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Architectural Design 7 2014Spring Hwang assignment6 lucnove #
Find similar titles

Structured data

Image
과제 :: Assignment
Architectural Design 7/2014Spring/Hwang/assignment6
학생 :: Student
lucnove

Abstract #

자생적 주거지 도시조직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는 해방촌을 선택하였다. 커뮤니티는 해방촌을 중심으로 주거환경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나누고, 생산적인 작업들을 주도한다. 주민 개인이 1-2개 이상의 커뮤니티에 속해 있지만, 수많은 커뮤니티 간 교류는 부족하고,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문화시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이기에 도서관과 동아리방을 제안한다. 도서관 내부의 일부 프로그램을 커뮤니티들이 서로 공유하면서, 활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커뮤니티를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서관에 더해지면서, 도서관 이용자 측면에서 좀 더 복합된 프로그램을 함께 공유 할 수 있도록 한다.

Panel #

Image

Model #

Image

Q & A #

황두진 : 사이트 분석에 따른 도서관&동아리방의 프로그램적 구성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설계하는 대상의 특수성과 보편성의 문제에서 방향성을 찾도록 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 특수성의 측면에서, 이전부터 현재까지는 평지에 대한 개발이 충분히 되어왔고 많은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지형의 부지(경사지)에서의 계획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다.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징 중 하나인 산지 지역이 많고, 경사지를 계획해보는것이 좋을것 같다. 예로 지형을 자유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최소의 인프라 개념이 되어, 노인의 모바일리티와 같이 경사지에 제한적인 동선의 문제를 해결하는 예가 될 수 있겠다. 이러한 바와 같이 경사지에 건물을 계획하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으로 발전시켜 다른 경사 지형의 부지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도 좋을것 같다.

이중원 : 가로와 커뮤니티의 발생, 시대별 커뮤니티(동아리)의 생성과 그 종류 및 분석 내용은 각각 충분히 분석내용으로서 연결이 되지만, 그 이후 길과 오픈스페이스 및 동아리 공간의 전체적인 매스로 가는 연결이 당위성이 떨어진다. 그보다, 대상 부지의 오밀조밀한 골목길과 작은 블록들의 도시조직에서 방향성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다.

Review, review #

해방촌이라는 다양한 컨텍스트를 활용하여 제안을 해보려 했던 생각이 강했던것 같다. 너무 많다?라고 생각될 정도로 사이트의 이야기들이 많이 때문에 스스로 느꼈던 바와 같이 할 수 있는 요소만 남기고 추려서 계획을 세워보려했지만, 단순히 거주환경과 연결하여 필요성에 의존했던 작업의 결과였다고 생각한다. 반면 크리틱의 내용처럼 물리적인 속성인 지형과 옹벽등에 대한 인프라적인 계획 요소를 통해, 지형 위에 놓이는 건축물에 대한 생각은 많이 부족하고, 따라서 건축적인 제안은 부족했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남은 시간 대상 부지의 물리적 속성에 기반하여, 제안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재고해보고 방향성을 정할 수 있도록 생각해보겠다.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